반응형

'집게손가락' 제스처는 어떻게 하여 남성 혐오(남혐)의 상징이 되었을까요. 엄지와 검지를 들어 올려 'ㄷ' 자를 그리는 이 손 모양은 사회적으로 '작은 크기'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한국에서는 이 손 모양이 급진 여성주의 커뮤니티 '메갈리아'에서 사용되면서 남성 신체 부위를 조롱하는 의미로 변질되었습니다.

지난해 게임 업계를 한 차례 휩쓸었던 그 '숨어있던' 손가락은 최근 들어 다시 등장하여 여러 기업을 곤혹스럽게 만들고 있습니다. 기업 홍보물에서 이 손 모양을 찾는 '숨은 남혐 찾기' 현상까지 벌어지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4년 만의 신차를 내놓은 르노 코리아는 유튜브에 홍보 콘텐츠를 올렸다가 '남혐' 브랜드로 낙인찍혔습니다. 지난달 29일 공식 유튜브 '르노 인사이드'에 신차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 홍보 영상이 게재되었습니다. 이 영상에 등장한 여성 매니저는 신차를 소개하는 과정에서 '그 손가락'을 떠올리게 하는 손동작을 취했습니다.

남초 커뮤니티 이용자들은 "남성 신체 부위를 조롱할 때 쓰는 '그 손가락' 아니냐", "차량은 남성 구매자가 많을 텐데 홍보를 '남혐'으로 해 버리면 어떡하냐", "차량 보고 칭찬하는 반응 많았는데 하루아침에 손가락 때문에 망했다"며 비난을 퍼부었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르노 코리아는 영상을 삭제하고 해당 직원의 직무를 정지시킨 후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회사는 "최근 발생한 당사의 사내 홍보용 콘텐츠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셨을 모든 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며 "관련 논란에 깊은 우려와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라고 사과했습니다.

그러면서 "아직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 무분별하게 확산하고 있는 것에 우려를 표합니다"며 "조사위를 통해 객관적이고 명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얼굴까지 나오는 데 직원이 의도를 갖고 그런 손동작을 했겠느냐'는 반론도 있지만, '불필요한 동작으로 오해를 샀다'는 비판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네티즌들은 문제의 직원에 대한 르노의 대처가 충분치 않다며 직무수행 금지가 아닌 해임 및 소송을 진행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기도 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