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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자 납입일에 이자 일부라도 내야 연체 피할 수 있어

기준금리가 1년 사이 2%포인트나 올랐습니다. 대출 이자가 급등해 빚 갚기 팍팍하다는 아우성이 들리고 있습니다. 이럴 때 세심하게 신용점수를 관리하지 않으면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 낭패를 겪게 됩니다. 금융회사는 대출 신청을 받아들일지 여부와 대출 금리 및 한도를 정할 때 신용점수를 근거로 삼는다고 합니다.

작년 1월부터 신용등급제가 폐지되고 신용점수제(1~1000점)로 전환됐습니다. 은행 거래를 원활하게 하려면 800점은 넘기는 게 좋습니다.

 

 

카드대금 연체 1일 

법적으로는 신용카드 대금이 1일 연체 되었을 때 부터 채권추심(즉 돈달라고 하는 것)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현실에서는 바로 찾아온다거나 전화를 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1일 부터 바로 문자로 연락이 옵니다. 내용은 그냥 아주 건조하고 용건만 간단히 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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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대금 연체 5일 - 연체이력 공동전산망 등록

연체가 5일이 되면 이제 본격적인 연체가 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카드사가 '이 사람은 결제대금을 깜박하고 통장에 안 넣은 것이 아니라 채무상환능력에 문제가 있구나'라고 인식하는 단계가 됩니다. 카드사는 두가지의 구체적인 액션에 들어갑니다. 

첫째로 연체가 5일이상 지속되면 과거 연체 이력, 연체 대금등에 따라 카드 이용한도가 줄어들거나 바로 이용정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둘째로 카드회사와 정부 금융 기관의 공동 전산망에 연체이력이 등록이 됩니다. 즉 다른 신용카드들도 사용이 막힐 수 있으며, 제1 금융권의 대출심사에서 거절 당 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여전히 매일 독촉 문자를 받게 되며, 독촉 전화가 시작될 수도 있는 때입니다. 본격적으로 채권추심에 따른 스트레스가 생기게 됩니다. 

 

카드대금이나 공공요금 등을 제 때 내지 않으면 신용점수가 하락하고 회복하는 데까지 최소 1년은 걸리니 좋은 신용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소액이라도 연체는 절대 피해야 합니다.

 

연체를 피하는 첫 걸음은 자신의 상환능력을 벗어난 카드사용을 자제하는 것입니다. 상환능력에 비해 과도한 채무는 가계운영이나 개인의 삶을 힘들게 할 뿐만 아니라 연체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돼 신용점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부주의로 인한 연체를 피하기 위해 카드대금이나 공공요금 등 주기적으로 납부하는 대금은 자동이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가피하게 연체가 발생할 경우에는 가장 오래된 연체 건부터 상환해야 연체로 인한 불이익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연체는 기간이 길수록 신용점수에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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