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LIFE

신림동 역세권 청년주택 입주자격

by 무지개 처럼.. 2020. 12. 17.
반응형

역세권 청년주택 입주자격

서울시는 지하철 신림선 서림역(2022년 개통 예정) 인근에 ‘신림동 일원 역세권 청년주택’ 413가구(공공임대 89가구-SH선매입 14가구 포함, 민간임대 324가구)를 건립한다고 17일 밝혔습니다. 내년 3월 중 착공해 2023년 9월 입주 예정입니다.

 

 

서울 역세권 청년주택, 청약 순위별 소득기준 완화 - 머니S

서울시가 ‘역세권 청년주택’ 실수요자의 입주기회 확대를 위해 청약 순위별 소득기준 현실화에 나섰다.23일 서울시에 따르면 역세권 청년주택의 청약 순위별 소득기준을 변경했다.서울시는

moneys.mt.co.kr

기존 근생시설로 이용되던 대지에 총 연면적 3만2088.19㎡ 규모의 지하4층~지상16층 주거복합 건축물로 건립한다고 합니다.

모두갖춤 붙박이 가전 가구 무상설치, 주민공동시설(체력단련실, 휴게실, 세대창고) 등을 설치해, 청년의 라이프스타일과 삶의 질을 세심하게 고려한 시설계획을 통해 지역 청년들의 주거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이끌어 낸다는 계획입니다.

지하4층~지하1층은 주차장, 지하1층~지상2층 근린생활시설 및 공공시설, 지상2, 3, 6, 9, 12층 주민공동시설, 지상3층~16층은 청년주택으로 구성합니다.

우선 주택 내부는 입주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고 수납공간을 극대화하기 위해 실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가전을 모두갖춤으로 무상 제공하고 우수한 평면설계를 도입했습니다. 또 주거 쾌적성을 강화하기 위해 모든 주택에 확장형 발코니를 계획했습니다.

지상2층엔 체력단련실, 지상3, 6, 9, 12층엔 주민휴게공간 등 공동 시설을 설치해 청년들의 생활에 필요한 수요에 대응하도록 했습니다.

특히 지상1층은 공공보행통로를 계획해 지역주민들의 통행 및 쉼터를 조성하고, 지상1, 2층은 대상지 일대가 녹두거리라 불리는 서울시 대표적 대학가임을 고려해 청년들의 생활, 문화 플랫폼인 청년활력공간을 설치해 커뮤니티 강화형 역세권 청년주택을 계획했습니다.

이번에 공급하는 역세권 청년주택 사업은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및 ‘서울시 역세권 청년주택 공급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민간 사업시행자가 2020년 3월말 시에 도시관리계획 변경 및 사업계획승인안을 통합접수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신림동 240-3번지 일대에 대한 역세권 청년주택 공급촉진지구로 지정, 도시관리계획을 승인해 17일 결정고시 했습니다. 2021년 3월에 공사 착공하고, 2023년 3월 입주자 모집공고를 실시, 2023년 9월 준공 및 입주하는 일정으로 추진될 계획입니다.

이진형 서울시 주택기획관은 “서울시 전역에 역세권 청년주택이 확대되면서 청년주거안정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교통이 양호한 역세권에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을 위한 양질의 저렴한 맞춤형 주택을 활발하게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기본적인 입주 자격은 전년도 도시근로자 월 평균소득 120% 이하로 만19∼39세인 청년이나 신혼부부, 대학생입니다. 공공임대와 특별공급에는 보유 자산 기준이 별도로 적용됩니다. 이밖에도 장애인을 제외하고 자동차를 보유하지 않고, 타인의 차량도 직접 운행하지 않아야 합니다.

 

역세권 청년주택 입주자격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SH 서울주택도시공사 (i-sh.co.kr)

 

sh서울주택도시공사

서울주택도시공사 도시공간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스마트 시민기업

www.i-sh.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