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LIFE

택배 주5일근무 가능할까?

by 무지개 처럼.. 2020. 11. 12.
반응형

택배 주5일근무 가능할까?

정부가 택배기사들의 과로를 방지하기 위해 각 택배사별로 노사 협의를 통해 토요일 휴무제 도입하도록 유도하고, 직종 맞춤형 건강검진을 지원하는 등의 종합 대책을 내놨습니다. 주간 택배기사에 대해 오후 10시 이후 심야배송 제한하도록 권고하고 노사 협의를 통해 1일 최대 작업시간을 정하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정부가 택배기사 과로사에 대한 종합 대책을 내놨습니다.

고용노동부와 국토교통부, 공정거래위원회는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택배기사 과로방지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택배기사들의 고강도 근무 개선의 일환으로 '토요일 휴무제'를 실시합니다. 이를 통해 택배기사 주5일 작업 분위기를 확산해 나가겠다는 방침입니다.

또 택배사별로 노사협의를 거쳐 1일 최대 작업시간을 정해 작업하도록 유도 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택배사별로 물량조정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의 물량이 발생하면 택배기사 요구에 따라 물량을 축소하거나 배송구역을 조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겠다고도 전했습니다.

정부는 택배기사 과로 원인으로 꼽힌 분류작업에 대해서는 노사협의를 통해 관련 내용을 표준계약서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택배기사의 과로 방지를 위해 제도를 개선하고 사회안전망을 확대해 택배기사의 작업환경을 개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현실적으로 가능할지는 좀더 두고 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 5일 근무에 따는 택배기사가 더 필요한데 택배비용 상승으로 이어질 것 같습니다.

 

암튼 택배 주5일 근무 환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