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LIFE

자중지란 뜻

by 무지개 처럼.. 2020. 11. 21.
반응형

자중지란 뜻

국민의힘이 ‘가덕도 신공항'을 놓고 자중지란에 빠졌습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0일 당 소속 부산 지역 의원들이 독자적으로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이하 특별법)’ 발의에 나서자 공개적으로 불쾌감을 표출했습니다. 당내에서는 “성급히 신공항 입지 선정 문제에 뛰어드는 것은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범죄로 열리는 보궐선거 성격을 퇴색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야당이 내분에 빠지자 여당은 “그럴 줄 알았다”며 “고맙다”고 했습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79/0003434256

[영상]野, 가덕도 외통수 걸렸나…"분열 말자" 하루 만에 자중지란

[CBS노컷뉴스 송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동남권 신공항의 입지로 김해가 아닌 부산 가덕도를 기정사실화하자 국민의힘이 내홍에 휩싸이는 분위기다 김해신공항 백지화에 반발하는 대구·경

n.news.naver.com


정부·여당이 일으킨 가덕도 신공항의 파도가 국민의힘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20일 국민의힘 소속 부산 지역 의원들은 여당보다 먼저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안’을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그러자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무총리실 산하 검증위원회에선) 가덕도의 ‘가’자도 논의한 적 없다더라”며 법안 발의 의원들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갈등이 심화되자 당내에선 지도부 책임론까지 불거지고 있습니다.

박수영(부산 남갑)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동남권 신공항 위치를 가덕도로 명시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대표 발의했습니다. 부산시당 위원장인 하태경 의원이 국회 의안과에 법안을 함께 제출했고, 조경태·장제원·서병수 의원 등 초선부터 중진까지 국민의힘 소속 부산 지역 의원 15명 전원이 법안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뒤에서 민주당이 웃고 있습니다.


자중지란 뜻
자기편 가운데서 일어나는 혼란이라는 뜻으로, 원인이 내부에 있는 싸움이나 난리를 이르는 말입니다.

自 : 스스로 자
中 : 가운데 중
之 : 어조사 지
亂 : 어지러울 난

같은 무리 안에서 의견이 엇갈려 분쟁이 일어나 혼란을 겪는 상황, 같은 편이 하나로 단합하여 상대에 맞서야 할 상황에 오히려 내분이 일어나 분열이 염려되는 경우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같은 뜻으로 왕실의 난은 소장(蕭牆: 고대 왕실의 작은 담장을 뜻함)에서 비롯된다는 고사에서  유래하는 소장지변(蕭牆之變), 소장지란(蕭牆之亂), 소장지우(蕭牆之憂), 변기소장(變起蕭牆) 등의 성어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