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LIFE

대구 엑스코선 노선 확정 발표

by 무지개 처럼.. 2020. 12. 29.
반응형

대구 엑스코선 노선

대구시는 대구도시철도 3호선 수성구민운동장역과 동구 이시아폴리스를 연결하는 ‘도시철도 엑스코선 건설사업’이 29일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습니다.


대구도시철도 엑스코선(수성구민운동장역~이시아폴리스 12.4㎞)이 29일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습니다.

기획재정부는 이날 오후 안일환 기재부 제2 차관이 위원장으로 참석하는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에 따라 수성구민운동장역에서 MBC 네거리를 지나 이시아폴리스를 잇는 이 사업이 10여년 만에 본궤도에 오릅니다. 엑스코선은 지난 2018년 초 국토교통부 투자 심사에서 탈락했다가 다시 선정되는 등 천신만고 끝에 기재부 예타 테이블까지 올랐습니다.

총사업비 7천169억 원이 투입되는 엑스코선은 도시철도 3호선 수성구민운동장역을 시작으로 2호선 범어역, MBC네거리역, 1호선 동대구역을 거쳐 경북대, 엑스코, 금호워터폴리스, 이시아폴리스를 연결하는 총연장 12.4㎞의 도시철도 건설사업입니다. 정거장 13곳을 모노레일이 지나는 방식으로 건설됩니다.


대구시는 행정절차를 거쳐 2022년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23년 착공할 방침입니다. 완공 목표는 2027년입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 도시철도가 수성구에서 북구를 남북으로 연결되면서 동·북 일대 도시철도 사각지대가 해소되고, 새로운 발전의 전기가 마련됐다"며 "도심융합특구, 엑스코, 금호워터폴리스 산업도 성장할 수 있는 촉매제가 될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