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LIFE

남구준 국가수사본부장 프로필

by 무지개 처럼.. 2021. 2. 22.
반응형

남구준 국가수사본부장 프로필

경찰 수사를 총괄하는 국가수사본부장의 초대 본부장에 남구준(54) 경상남도경찰청장이 단수 추천됐습니다.  

 

경찰청은 22일 "국수본부장은 3만여명이 넘는 전국 수사 경찰과 함께 18개 시도경찰청장을 총괄 지휘하는 등 책임성과 전문성이 중요한 자격 요건"이라며 "경찰청장은 그동안 적임자를 검토한 결과 내부에서 추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남 국수본부장 내정자는 경찰대 출신으로 경남 창원중부서장과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장 등을 지낸 인물입니다.

경찰청장이 국수본부장을 추천하고 대통령이 임용을 결정하면 초대 국수본부장 인선은 마무리됩니다.

앞서 지난 1월 1일 경찰청은 ‘국가수사본부장 경력경쟁채용시험 계획’을 공고한 바 있습니다. 이 공고에는 판사 및 경찰 출신 인사 5명이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국수본부장은 내부에서 찾는 것으로 결론이 내려졌습니다. 지난 19일 외부전문가를 위원장으로 하는 임용후보자 종합심사위원회는 회의를 열고 개별 면접 및 서류 심사 등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위원회는 초대 국수본부장의 상징성과 중요성을 고려해 조직 내외부에서 폭넓게 최적임자를 선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국수본부장은 수사의 독립성과 중립성뿐만 아니라 전국 수사를 총괄 지휘하는 등 책임성과 전문성이 중요한 자격 요건”이라며 “개정 경찰법의 취지 및 위원회의 의견 등을 종합해 앞으로 경찰의 책임 수사를 이끌어갈 수 있는 적임자가 누구인지 검토했고, 국수본부장을 내부에서 추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의 고교 후배인게,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다고 합니다.

 

남구준 프로필

△1967년 진주 출생 △마산중앙고 △경찰대 5기 졸업 △연세대 행정대학원 △경남경찰청 수사과장 △경남경찰청 마산동부경찰서장 △경찰청 범죄정보과장 △양천경찰서장 △경찰청 특수수사과장 △경찰청 형사과장 △창원중부경찰서장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장 △경남경찰청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