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LIFE

댈구 뜻...대리구매

by 무지개 처럼.. 2021. 3. 9.
반응형

트위터 등 SNS를 통해 청소년에게 술, 담배 등을 대리 구매해주는 이른바 ‘댈구’ 행위를 한 판매자 12명이 적발됐습니다.

‘댈구’란 술, 담배 등을 살 수 없는 청소년을 대신해 이른바 ‘수고비’라고 부르는 일정 수수료를 받고 대리 구매해주는 행위를 말합니다. 최근 트위터 등 해외 기반 SNS를 통해 성행하고 있으며 청소년들 사이에선 이미 공공연하게 알려진 구매 방식입니다. 판매자 중 일부는 수고비 대신 스킨십이나 조건 만남을 요구하기도 해 성범죄로 이어질 위험성이 있습니다.

 

댈구 뜻...대리구매

 



청소년들에게 술·담배 등 유해 물품을 대신 구매해주는 '댈구' 판매자들이 경기도 특사경에게 붙잡혔습니다. 경기도 특사경은 지난해 5월부터 수사에 착수해 '댈구' 판매자 12명을 청소년 보호법 위반 혐의로 적발, 검찰에 송치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지방정부 차원에서 '댈구' 업자를 적발한 것은 경기도가 처음입니다.

 

경기도 보도자료


'댈구'는 청소년들에게 술·담배 등 유해 물품을 대신 구매해 전달하는 구매 대행 행위입니다. 청소년들이 친분이 있는 성인이나 노숙자 등 길에서 만난 이들에게 수수료를 건네고 대리구매를 해 사회 문제가 되곤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트위터나 오픈 채팅방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거래가 이뤄진다고 합니다. 청소년이 SNS에 올라온 '댈구' 관련 게시 글을 보고 판매자에게 연락해 직접 만나서 전달하거나 택배 등으로 보내는 식입니다. 청소년들 사이에선 공공연하게 알려진 구매방식이라는 게 경기도의 설명입니다.

 

현행법상 청소년에게 유해약물을 대리 구매해 제공할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김영수 단장은 청소년 대상 댈구의 경우 트위터,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등 SNS를 통해서 은밀히 거래되기 때문에 단속이 쉽지 않다면서 구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 등 2차 범죄 노출 위험이 높아 무관용 원칙으로 엄중하게 수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해 4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지시로 전국 최초로 청소년보호법위반행위 전담 수사팀을 신설했으며, 이번 댈구관련 수사실적은 지방정부 차원에서는 처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청 홈페이지 참고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