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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LIFE

부산 s-brt 개통 노선

by 무지개 처럼.. 2021. 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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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s-brt 개통 노선

BRT(Bus Rapid Transit)는 중앙버스차로, 전용교차로와 정류소 등 체계적 시설과 전용차량을 갖춰 통행 속도, 정시성, 수송 능력 등 버스 서비스를 '도시철도 수준'으로 높인 대중교통 시스템입니다.

 

S-BRT(Super BRT)는 여기에 버스 우선 신호체계, 밀폐형 정류장 등을 추가한 한층 더 높은 수준의 BRT입니다.

BRT의 건설비와 운영비는 각각 지하철의 10분의 1, 7분의 1 수준에 불과해 경제성도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18일 인천, 부천, 성남, 부산, 창원, 세종, 대전 등 전국 7개 주요 도시에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부산은 2019년 개통한 기존 BRT(서면~내성, 내성~중동)와 연계해 서면~사상, 서면~충무 2개 BRT 사업이 추진됩니다.

 

부산시는 2019년 개통한 기존 BRT(서면∼내성, 내성∼중동)와 연계해 서면∼사상, 서면∼충무 2개 BRT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부산에서는 BRT 개통으로 버스 통행시간이 단축되는 등 BRT 개통에 대한 만족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지난해 서면∼내성, 내성∼중동 등 16.3㎞ 구간의 BRT 개통으로 버스의 평균 통행시간은 개통 전보다 19%가량 단축됐으며, 통행속도는 평균 23%가량 빨라졌다고 대광위는 설명했습니다.

 

부산시 관계자는 “BRT 이용자의 만족도가 72%로 높았으며, 사업 후 도로변 주정차 감소 등으로 통행속도가 동반 상승한 승용차 이용자들의 52.6%가 BRT 개통에 만족감을 나타냈다”면서, “이미 개통한 사업에서 경험한 BRT 효과로 인해 현재 설계 중인 서면~사상 5.4km와 착공 중인 서면~충무 7.9km 등 2개 BRT 사업도 정상적인 추진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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