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LIFE

혜민스님 집 풀소유 논란..무소유 뜻

by 무지개 처럼.. 2020. 11. 15.
반응형

혜민스님 집 풀소유

혜민스님 ‘무소유’가 아닌 ‘풀소유’다라는 비난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퍼지고 있습니다. 비움과 무욕을 설파하던 모습과 달리 호화로운 집에 거주한다는 것이 한 이유입니다. 이에 혜민스님의 사택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무소유의 삶을 강조해 온 혜민 스님이 때아닌 부동산 논란의 중심에 섰습니다. 한 TV 예능 프로그램에서 서울 삼청동에 위치한 집을 공개한 것이 발단이 됐습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선 그의 평소 언행과 맞지 않는 모습이라며 비판이 쏟아졌습니다. 반면 일부 누리꾼들은 종교인이 돈을 버는 건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혜민 스님을 옹호했습니다.

15일 혜민 스님이 삼청동 집을 공개한 지 일주일이 지났지만 SNS에선 여전히 그를 비난하는 글이 잇따라 올라왔습니다. 이날 현각 스님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혜민은) 단지 사업자나 배우일 뿐"이라는 비판 글을 올려 여론은 더 뜨거워졌습니다.

혜민 스님은 앞서 7일 방송된 tvN 온앤오프에서 자택과 함께 일상을 공개했습니다. 문제는 남산타워가 한눈에 들어오는 전망이 좋은 집이었습니다.

이에 평소 비우기와 내려놓기를 강조해 온 그의 행보와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혜민 스님은 대표작인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에서 "무소유는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닌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집착하지 않는다는 의미"라고 적었습니다. 이 문구는 지금도 혜민 스님의 명언으로 회자되고 있습니다.


혜민 스님은 5년 전 일상에서 정치와 연예인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들을 비판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았습니다. 이들이 정치 이야기를 하며 사회를 걱정하는 게 삶이 풍요롭지 못한 탓이라고 했기 때문입니다.

혜민 스님은 2015년 11월 트위터에 "자기 삶의 내용이 풍요롭지 못하면 정치 이야기나 연예인 이야기밖에 할 이야기가 없게 된다"며 "쉬는 날 집에서 텔레비전만 보지 마시고 책을 한 번 사 보세요"라고 적었습니다. 그러면서 "삶에 즐거운 자극을 주면 내가 확장된다는 것이 느껴진다"며 "내 삶의 내용이 알차면 남 일에 거품 물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누리꾼들은 당시 이에 대해 "정치는 우리 삶의 한 부분인데, 삶에 능동적이라면 정치에 무관심할 수 없다"며 혜민 스님을 비판했습니다.

혜민 스님은 논란이 커지자 이튿날인 자신이 올린 트윗을 삭제하고 사과 글을 올렸습니다. 그는 "앞전에 쓸 데 없는 글을 올려서 여러분들의 마음을 불편하게 한 것 같다. 죄송하다"며 "제 생각이 짧았다. 두 손 모아 참회한다"고 머리를 숙였습니다.

이번 논란이 혜민 스님 개인 문제가 아닌 불교계 전체의 문제라고 비판하는 글도 올라왔습니다. 우희종 서울대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에 "불교계에 겉으로는 덕 높은 승려인 양 행동하면서 실제 돈과 권력, 명예 챙기기에 여념이 없는 자들이 부지기수"라며 "큰 스님이란 이들의 탐욕스러운 이면을 안다면 그나마 혜민 스님은 말과 책으로 자신의 낮은 살람 살이를 드러낸 순진한 좁쌀 수준"이라고 꼬집었습니다.

무소유의 개념이 뭘까요?

https://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212107

38. 무소유 정신으로 세상 깨운  법정  스님 발원 - 법보신문

“무소유란 아무것도 갖지 않는 게 아닙니다. 불필요한 것을 갖지 않는 것입니다. 만족할 줄 알면 비록 가진 것은 없더라도 부자나 다름없습니다. 행복의 척도는 필요한 것을 얼마나 많이 가지

www.beopbo.com



반응형

'ISSUE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해 신공항 백지화?  (0) 2020.11.16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 추진  (0) 2020.11.16
소시오패스 뜻  (0) 2020.11.15
한국 카타르 축구 국가대표 일정  (0) 2020.11.15
2020 한국시리즈 일정(두산 nc)  (0) 2020.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