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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LIFE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 추진

by 무지개 처럼.. 2020. 1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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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 추진

정부는 16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산경장) 회의를 열어 아시아나항공 정상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금융위원회 등 정부 부처와 아시아나항공 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참여합니다.

 

대한항공을 보유한 한진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는 방안이 안건으로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한진그룹 지배구조 최상단에 있는 한진칼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산업은행이 자금을 투자하면 한진칼이 증자 대금으로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지분(30.77%)을 사들이는 방안이 거론됩니다.

 

정부가 아시아나항공을 대한항공의 모회사 한진그룹에 넘기는 방안을 공식 논의한다고 합니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16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산경장)를 열고 아시아나 경영정상화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산업은행 주도로 추진되고 있는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대한 세부사항을 협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자리에는 기재부 외에도 금융위원회, 국토교통부 등 정부 부처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 관계자가 참석합니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 추진 소식이 알려지면서 지난 13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관계 기업 주가가 출렁이는 등 시장 영향이 큰 만큼 산경장 일정을 앞당긴 것으로 풀이됩니다.

현재로선 산은이 보유한 아시아나 영구채 8000억원을 주식으로 전환해 한진칼에 현물 출자한 후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 지분 인수를 위한 필요자금만큼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다시 한진칼에 현금 출자하는 방안이 유력합니다. 한진칼은 이를 통해 아시아나 1대 주주에 오르게 되고 한진칼 산하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함께 운영되게 됩니다.

 


이 경우 산업은행이 경영권 분쟁 중인 한진그룹에 주요주주로 등장하기 때문에 논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에게 유리한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한진그룹 지주회사인 한진칼의 지분율을 보면 KCGI(강성부펀드)가 주도하는 3자 연합이 46.71%, 조원태 한진 회장 측이 41.4%입니다. 이미 3자 연합 측은 산업은행 대상 유상증자에 대해 "다른 주주들의 권리를 무시한 채 현 경영진의 지위 보전을 위한 대책이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산업은행이 한진칼 대신 대한항공에 현물 또는 현금을 출자해 대한항공 산하에 아시아나항공이 위치할 가능성도 점쳐집니다. 이 경우엔 현 경영진인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측이 얻는 실익이 크지 않아 설득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이 걸림돌입니다.

정부는 한진그룹의 아시아나 인수 방안에 긍정적인 것으로 전해집니다. 도규상 금융위 부위원장은 지난 13일 이에 대해 "다양한 측면에서 도움이 된다면 정부로서도 굳이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 인수 추진 가능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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