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LATH

약먹을때 금지음식 커피 우유 술?

by 무지개 처럼.. 2020. 11. 15.
반응형

약먹을때 금지음식

코감기약인 항히스타민제나 해열진통제를 먹을 때에는 술을 마시면 안 됩니다.
항히스타민제는 몸속에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히스타민 작용을 억제하는 약입니다. 이를 위해 중추신경(감각, 운동 신경을 조절) 억제 작용을 하는데, 술을 마시면 이 작용이 더 강해져 졸음이나 어지러움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면서 술을 마시면 간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이 간에서 분해돼 간에 부담을 줄 수 있는데, 알코올 역시 간에서 분해되기 때문입니다. 결국 간에 무리를 더해 간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이나 소화성 궤양 질환 등 위장 장애로 위산분비 억제제나 제산제를 처방 받은 경우에는 커피나 콜라, 차, 초콜릿 등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위산분비 억제제는 산성인 위산으로부터 위를 보호해 염증과 통증을 줄여주는 작용을 합니다. 근데 이들 음식에 들어 있는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오히려 자극해 분비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는 위의 염증이나 통증을 악화키거나, 위산분비 억제제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우유와 먹었을 때 가장 문제가 되는 약은 변비약이나 소화제입니다.
변비약, 소화제 등 대장에서 작용하는 약을 우유와 먹으면 장에 도달하기 전에 다 녹아 약효가 떨어집니다.

이럴 경우 자칫하면 약이 위에서 녹게 돼, 위경련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변비약이나 소화제를 먹을 때는 가급적 우유나 요구르트, 초콜릿 등의 유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고혈압 약은 과일주스와 먹지 말아야 합니다.
(보통 고혈압약은 간에서 분해되는데) 주스에 들어있는 성분이 고혈압약이 간에서 분해되는 것을 막아 계속해서 약호가 일어나게 됩니다.
특히 생과일주스는 과일을 통째로 먹는 것보다 흡수력이 높아져 더 큰 문제가 됩니다.

약먹을때 금지음식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