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LATH

전립선암 초기증상 3기 생존율

by 무지개 처럼.. 2020. 11. 25.
반응형

전립선암 초기증상 생존율

전립선은 남성에게만 있는 생식기관이다. 전립선암은 전립선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말합니다. 전립선은 보통 50대부터 전립선암이나 전립선비대증 등 문제를 일으킵니다. 전립선에서 발생하는 암 대부분은 전립선 세포에서 발생하는 선암입니다.

 

국내 전립선암 발생률은 급속한 고령화와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남성암 중 유일하게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간암을 제치고 우리나라 남성에게 4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이 됐습니다. 발생증가율은 남성암 중 1위입니다.

 

전립선암은 초기에는 특별한 자각증상이 없습니다. 하지만 병증이 진행되면 배뇨곤란, 빈뇨, 혈뇨, 배변 시 불편감 등이 나타납니다. 또 전립선암이 기타 장기, 특히 골반뼈나 척추뼈에 전이하면 허리 통증과 골통증이 나타나고, 심하면 하반신 마비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2018년에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12년~2016년의 전립선암 5년 상대생존율은 93.9%입니다.

 

전립선암

전립선 조직에 생긴 암

연령 : 40세 이전에는 드물고, 65세 이후에 점점 많아짐
유전 : 가족력이 원인일 수 있고, 특정 인종에서 더 흔하게 발생함
생활습관 : 주요 위험 요인 아님

전립선암은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남성 암사망자의 약20%를 차지하는 빈도 높은 암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약 1.2%로 비교적 빈도가 낮습니다. 1970년 이후로 증가하고 있으며, 노인에서뿐만 아니라 40-50대에서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에 전립선암 진단이 증가하는 것은, 전립선에서 분비되는 전립선 특이항원을 측정하는 새로운 선별 검사법이 개발되어 조기 진단되는 예가 많기 때문입니다. 전립선암은 남성의 주요 사망 원인이긴 하지만, 많은 경우, 특히 노인에서는 느리게 자라 증상을 일으키지 않기도 하므로 치료의 필요성은 젊은 남성이 보다 큽니다.

 

전립선암에 걸렸다고 해서 모두 증상이 나타나거나 치명적인 것은 아닙니다. 가끔, 특히 노인들의 경우엔 치료하지 않고 정기적으로 검사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종양이 작을 때는 치료하지 않고도 다른 원인으로 사망할 때까지 수년간 증상 없이 생활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에만 국한된 암을 수술했을 때는 예후가 좋아서 90% 이상이 진단 후 5년 이상 생존할 수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수술 후 발기부전이나 요실금이 생기기도 합니다. 다른 부위로 퍼진 경우에는 완치가 불가능하지만 호르몬 요법으로 수년간 증상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 증상

전립선암은 증상이 없을 수도 있는데, 특히 노인들에겐 그렇습니다. 증상은 종양이 요도를 좁히는 경우에 생깁니다.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변 줄기가 약해지거나 정상적인 소변 배출이 어려워진다.
* 빈뇨가 나타나는데, 특히 밤에 심하다.
* 드물지만 혈뇨가 비친다.

어떤 경우에는 암이 몸의 다른 부분으로 전이된 다음에야 증상이 나타납니다.

반응형

'HELA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자차 효능 칼로리  (0) 2020.11.26
양치질 헛구역질 이유  (0) 2020.11.26
치아보험 가입조건 면책기간  (0) 2020.11.24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70% 예방효과  (0) 2020.11.23
포도즙 효능 칼로리  (0) 2020.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