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LATH

치아보험 가입조건 면책기간

by 무지개 처럼.. 2020. 11. 24.
반응형

치아보험 가입조건 면책기간

치아보험 가입할 때 가입조건 비교 중 가장 중요한 요소가 면책기간입니다.

많은 치아보험이 있는데 각 보험마다 또는 각 보장 마다 면책기간이 다릅니다. 자세하게 알아보고 가입을 해야 합니다.

 

치아보험 면책기간

치아보험도 암보험처럼 면책기간과 50% 감액보상기간, 보장에서 제외되는 치료 등의 조항이 있습니다.

 

보험사 상품별로 다르지만 충전치료의 경우 보존치료로 분류돼 보험계약 후 1년이 경과해야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많은 가입자들이 치아보험의 경우 치과치료시 바로 적용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보존치료와 보철치료로 나뉜 치아보험은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존재하니 가입 전 이 부분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브릿지나 임플란트 등의 보철치료는 계약 후 2년이 경과해야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염증치료 같은 일반 치과진료는 면액기간이 90일에서 180일 정도로 짧아지니 참고하자시기 바랍니다.

또 보험에 따라 면책기간 후 1~2년 이내에는 치료비의 50%만 보장하는 감액 보장기간이 있습니다. 특히 보장기간 계산시 치료의 기준일은 현재가 아니라 발병한 치아의 발치일을 기준으로 보험금을 계산한다는 점도 미리 체크해둬야 합니다.

 

치아보험 가입조건

다른 신체 기관에 비해 재생이 되지 않는 치아부위는 나이가 들수록 약해지기 마련입니다. 원래 50대 이후에 이 치아치료 문제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지만, 요즘에는 차츰 대상 연령층이 낮아지면서 2-30대들도 치아 이상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이는 잦은 음주나 흡연, 식습관 변화 등이 주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데, 일단 치아에 이상이 생겼다면 즉시 관리가 들어가야만 치료 기간도 단축될 수 있고 비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충치치료비용이 다른 기관에 비해 매우 비싸다는 부분입니다. 이는 치과치료비가 비급여 진료항목으로 대부분 이루어져 있기 때문인데, 그래서 치아보험의 필요성을 느끼고 미리 준비해두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실제로 치아보험으로 혜택을 본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2016년 기준 손보사의 치아보험금 지급금만 해도 약 757억 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최근에는 보험사별로 새로운 치과보험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어 활용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먼저 치과보험 비교사이트를 이용해 여러 치아보험 상품 종류 및 치아보험 가입조건을 잘 따져보고 자신에게 유리한 상품을 선택하도록 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보장내역은 보철치료와 보존치료로 나눠집니다. 보철치료는 틀니 및 임플란트 치아보험 등이 이에 해당되며, 보존치료는 잇몸치료, 충치, 레진, 크라운 등이 보장 대상이 구분됩니다. 이외에도 잇몸질환이나 영구치 발거, 스케일링 보험으로도 보장을 받을 수 있어 보장 대상이 비교적 넓은 편입니다.

치과보험은 보장 시기 및 조건에 따라서도 진단형과 무진단형 치아보험으로 나눠집니다. 진단형 치아보험은 치아 검진을 통해 현 상태를 확인한 후 가입이 가능하지만, 무진단형의 경우에는 치아 상태와는 상관없이 간편하게 가입이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대부분 성인들이 가입하고 있습니다. 다만 무진단형은 가입이 간편한 대신 최소 90일 이상의 치아보험 면책기간이나 충전치료, 보철치료 1년~2년 이내 치료 시 50%만 지급되는 감액기간이 있는 만큼 치아보험비교표를 통해 감액기간 등을 확인해 효력 발생 시기를 미리 체크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치아보험 가입 시기는 5세부터 최대 75세 전후까지이며 대부분 갱신형으로 5년~10년 만기로 보장됩니다. 다만 어린이 치아보험의 경우, 충치 발생이 다른 시기보다 잦은 편이므로 보철치료보다 보존치료에 대한 보장이 잘 구성되어 있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보통 0~4세까지로 가입나이가 정해져 있으니 치과보험비교표를 통해 꼼꼼하게 알아보고 가입 적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