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LATH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치료법

by 무지개 처럼.. 2021. 1. 16.
반응형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을 하게 되는 상황에서 장의 운동이 비정상적으로 항진되는 기능성 위장관 질환으로, 가장 흔한 소화기질환 중 하나입니다. 경련성 복통과 설사 및 변비가 갑자기 발생하기 때문에 소화불량이나 장염이라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위 장관에 구조적 문제가 없이 배가 아프거나 불쾌한 증상이 지난 3개월 동안 매달 3번 이상 있으면서, 다음 증상 중 적어도 2가지 이상을 같이 가지고 있으면 진단할 수 있습니다.

● 대변을 보면 증상이 호전된다.
● 대변보는 횟수가 증가했다. 대변을 하루 3번 이상 보거나, 3일에 한번도 보기가 어렵다.
● 대변 형태가 바뀌었다. 변이 딱딱해 지거나 풀어져 나온다.

또한 대변의 경도에 따라 환자를 다시 분류하여 설사형, 변비형, 혼합형 등 3군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이외에 위의 증상 보다흔하지는 않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이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대변을 보아도 시원하지 않고 또 보고 싶다.
● 식사 후 바로 화장실에 가야 한다.
● 변비, 설사가 반복되어 나타난다.
● 여유시간이 없이 갑자기 대변을 심하게 보고 싶은 때가 자주 있다.
● 대변에 코 같은 점액질이 나온다.

과민성 장증후군은 서양에서는 성인의 10-20%, 우리나라에서는 2.2-6.6%에 이를 정도로 아주 흔한 병입니다.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남자보다 여자에서 2배 정도 많다고 합니다. 원인은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대장운동의 이상, 소장내 세균 과증식, 대장점막이 예민해져 통증이 발생한다는 등의 연구결과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에 의해 과민성 장증후군이 발병하지는 않으나 복통 등의 증상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법

과민성 장증후군은 만성 질환이므로 한두 차례 약물 복용으로 완치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증상을 유발하는 요인을 피하고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절한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식이 습관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 다음과 같은 음식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삼겹살, 베이컨, 튀긴 즉석 식품, 마가린 등 고지방식
 - 우유, 치즈, 아이스크림 등 유제품
 - 콩, 브로컬리, 껌 등 가스 유발 음식
 - 초콜릿, 커피, 탄산음료, 술, 담배 등 기호 식품
 - 과식이나 불규칙한 식사
● 과일이나 곡류 등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대변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